Developement/C, C++, C#
맵핑모드 (Mapping Mode)
highheat
2008. 6. 3. 01:40
출처 : http://bokdol2.tistory.com/entry/맵핑모드-Mapping-Mode
디폴트 맵핑모드는 MM_TEXT이고, 이것은, X축이 오른쪽으로 갈수록 값이 증가하고,
Y축이 아래로 갈수록 값이 증가하는 모드이다.
현재 맵핑모드를 알기위해서는 GetMapMode함수를사용하고,
맵핑모드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SetMapMode함수를 사용해야한다.
GetMapMode(HDC hdc);
SetMapMode(HDC hdc, int fnMapMode);
매핑모드를 설정하려면, OnPrepareDC 또는 OnDraw에서 매핑모드를 설정해주면 된다.
MM_TEXT모드를 제외한 다른 모드의 단위는 픽셀 단위가 아니므로,
화면에 출력할때는 DPtoLP()함수를 사용해서, 논리좌표로 변환해야 한다.
화면스케일
화면스케일 변환모드
MM_ANISOTROPIC 비율이 변해도 됨.
MM_ISOTROPIC 비율을 1:1로 유지해야 됨
스케일 변경
pDC->SetMapMode(MM_ANISOTROPIC);
pDC->SetWindowExt(1000, 1000);
pDC->SetViewportExt(1000, -1000); 증가, 감소
원점의 위치 변경
CDC::SetWindowOrg() 윈도우 자체이동
DCD::SetViewportOrg() 화면의 보이는 좌표가 이동
맵핑모드란, 논리좌표와 물리좌표의 관계를 정의하는것이다.
즉, 논리좌표와 물리좌표의 일대일 대응관계를 정의하는 것이다.
윈도우즈에서 디폴트로 사용하는 맵핑모드에서는 논리좌표와 물리좌표가 일치되어있다. 그래서 이런것을 느끼지 못했다.
맵핑 모드 | 단위 | X축 증가 | Y축 증가 |
MM_TEXT | 픽셀 | 오른쪽 | 아래쪽 |
MM_LOMETRIC | 0.1mm | 오른쪽 | 윗쪽 |
MM_HIMETRIC | 0.01mm | 오른쪽 | 윗쪽 |
MM_LOENGLISH | 0.01인치 | 오른쪽 | 윗쪽 |
MM_HIENGLISH | 0.001인치 | 오른쪽 | 윗쪽 |
MM_TWIPS | 1/1440인치 | 오른쪽 | 윗쪽 |
MM_ISOTROPIC | 가변 | 가변 | 가변 |
MM_ANISOTROPIC | 가변 | 가변 | 가변 |
디폴트 맵핑모드는 MM_TEXT이고, 이것은, X축이 오른쪽으로 갈수록 값이 증가하고,
Y축이 아래로 갈수록 값이 증가하는 모드이다.
현재 맵핑모드를 알기위해서는 GetMapMode함수를사용하고,
맵핑모드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SetMapMode함수를 사용해야한다.
GetMapMode(HDC hdc);
SetMapMode(HDC hdc, int fnMapMode);
매핑모드를 설정하려면, OnPrepareDC 또는 OnDraw에서 매핑모드를 설정해주면 된다.
MM_TEXT모드를 제외한 다른 모드의 단위는 픽셀 단위가 아니므로,
화면에 출력할때는 DPtoLP()함수를 사용해서, 논리좌표로 변환해야 한다.
화면스케일
화면스케일 변환모드
MM_ANISOTROPIC 비율이 변해도 됨.
MM_ISOTROPIC 비율을 1:1로 유지해야 됨
스케일 변경
pDC->SetMapMode(MM_ANISOTROPIC);
pDC->SetWindowExt(1000, 1000);
pDC->SetViewportExt(1000, -1000); 증가, 감소
원점의 위치 변경
CDC::SetWindowOrg() 윈도우 자체이동
DCD::SetViewportOrg() 화면의 보이는 좌표가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