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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re The Streets Have No Name
AOP의 구성요소 본문
출처 : http://www.zdnet.co.kr/builder/dev/java/0,39031622,39147106,00.htm
조인포인트
횡단 관심 모듈의 기능이 삽입되어 동작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특정위치를 말한다. 예를 들어 메쏘드가 호출되는 부분 또는리턴되는 시점이 하나의 조인포인트(jointpoint)가 될 수 있다. 또 필드를 액세스하는 부분, 인스턴스가 만들어지는 지점,예외가 던져지는 시점, 예외 핸들러가 동작하는 위치, 클래스가 초기화되는 곳 등이 대표적인 조인포인트가 될 수 있다. 각각의조인포인트들은 그 안에 횡단 관심의 기능이 AOP에 의해 자동으로 추가되어져서 동작할 수 있는 후보지가 되는 것이다.
포인트컷
포인트컷(pointcut)은 어떤 클래스의 어느 조인포인트를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선택 기능을 말한다. AOP가 항상 모든모듈의 모든 조인포인트를 사용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사용해야 할 모듈의 특정 조인포인트를 지정할 필요가 있다.일종의 조인포인트 선정 룰과 같은 개념이다. AOP에서는 포인트컷을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AspectJ에서는 와일드카드를 이용한 메쏘드 시그니처를 사용한다.
어드바이스 또는 인터셉터
어드바이스(advice)는 각 조인포인트에 삽입되어져 동작할 수 있는 코드를 말한다. 주로 메쏘드 단위로 구성된 어드바이스는포인트컷에 의해 결정된 모듈의 조인포인트에서 호출되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독립적인 클래스 등으로 구현된 횡단 관심 모듈을조인포인트의 정보를 참조해서 이용하는 방식으로 작성된다. 인터셉터(intercepter)는 인터셉터 체인 방식의 AOP 툴에서사용하는 용어로 주로 한 개의 invoke 메쏘드를 가지는 어드바이스를 말한다.
위빙 또는 크로스컷팅
포인트컷에 의해서 결정된 조인포인트에 지정된 어드바이스를 삽입하는 과정이 위빙이다. 위빙은 AOP가 기존의 핵심 관심 모듈의코드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필요한 횡단 관심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적인 처리과정이다. 다른 말로크로스컷팅(crosscutting)이라고 하기도 한다. 위빙을 처리하는 방법은 후처리기를 통한 코드생성 기술을 통한 방법부터특별한 컴파일러 사용하는 것, 이미 생성된 클래스의 정적인 바이트코드의 변환 또는 실행 중 클래스로더를 통한 실시간 바이트코드변환 그리고 다이내믹 프록시를 통한 방법까지 매우 다양하다.
인트로덕션 또는 인터타입 선언
인트로덕션(Introduction)은 정적인 방식의 AOP 기술이다. 동적인 AOP 방식을 사용하면 코드의 조인포인트에어드바이스를 적용해서 핵심관심 코드의 동작 방식을 변경할 수 있다. 인트로덕션은 이에 반해서 기존의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에 필요한메쏘드나 필드를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다. OOP에서 말하는 오브젝트의 상속이나 확장과는 다른 방식으로어드바이스 또는 애스팩트를 이용해서 기존 클래스에 없는 인터페이스 등을 다이내믹하게 구현해 줄 수 있다.
애스팩트 또는 어드바이저
애스팩트(aspect)는 포인트컷(어디에서)과 어드바이스(무엇을 할 것인지)를 합쳐놓은 것을 말한다. 필요에 따라서 인트로덕션도포함할 수 있다. AspectJ와 같은 자바 언어를 확장한 AOP에서는 마치 자바의 클래스처럼 애스팩트를 코드로 작성할 수있다. AOP 툴의 종류에 따라서 어드바이스와 포인트컷을 각각 일반 자바 클래스로 작성하고 이를 결합한 어드바이저 클래스를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조인포인트
횡단 관심 모듈의 기능이 삽입되어 동작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특정위치를 말한다. 예를 들어 메쏘드가 호출되는 부분 또는리턴되는 시점이 하나의 조인포인트(jointpoint)가 될 수 있다. 또 필드를 액세스하는 부분, 인스턴스가 만들어지는 지점,예외가 던져지는 시점, 예외 핸들러가 동작하는 위치, 클래스가 초기화되는 곳 등이 대표적인 조인포인트가 될 수 있다. 각각의조인포인트들은 그 안에 횡단 관심의 기능이 AOP에 의해 자동으로 추가되어져서 동작할 수 있는 후보지가 되는 것이다.
포인트컷
포인트컷(pointcut)은 어떤 클래스의 어느 조인포인트를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선택 기능을 말한다. AOP가 항상 모든모듈의 모든 조인포인트를 사용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사용해야 할 모듈의 특정 조인포인트를 지정할 필요가 있다.일종의 조인포인트 선정 룰과 같은 개념이다. AOP에서는 포인트컷을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AspectJ에서는 와일드카드를 이용한 메쏘드 시그니처를 사용한다.
어드바이스 또는 인터셉터
어드바이스(advice)는 각 조인포인트에 삽입되어져 동작할 수 있는 코드를 말한다. 주로 메쏘드 단위로 구성된 어드바이스는포인트컷에 의해 결정된 모듈의 조인포인트에서 호출되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독립적인 클래스 등으로 구현된 횡단 관심 모듈을조인포인트의 정보를 참조해서 이용하는 방식으로 작성된다. 인터셉터(intercepter)는 인터셉터 체인 방식의 AOP 툴에서사용하는 용어로 주로 한 개의 invoke 메쏘드를 가지는 어드바이스를 말한다.
위빙 또는 크로스컷팅
포인트컷에 의해서 결정된 조인포인트에 지정된 어드바이스를 삽입하는 과정이 위빙이다. 위빙은 AOP가 기존의 핵심 관심 모듈의코드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필요한 횡단 관심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적인 처리과정이다. 다른 말로크로스컷팅(crosscutting)이라고 하기도 한다. 위빙을 처리하는 방법은 후처리기를 통한 코드생성 기술을 통한 방법부터특별한 컴파일러 사용하는 것, 이미 생성된 클래스의 정적인 바이트코드의 변환 또는 실행 중 클래스로더를 통한 실시간 바이트코드변환 그리고 다이내믹 프록시를 통한 방법까지 매우 다양하다.
인트로덕션 또는 인터타입 선언
인트로덕션(Introduction)은 정적인 방식의 AOP 기술이다. 동적인 AOP 방식을 사용하면 코드의 조인포인트에어드바이스를 적용해서 핵심관심 코드의 동작 방식을 변경할 수 있다. 인트로덕션은 이에 반해서 기존의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에 필요한메쏘드나 필드를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다. OOP에서 말하는 오브젝트의 상속이나 확장과는 다른 방식으로어드바이스 또는 애스팩트를 이용해서 기존 클래스에 없는 인터페이스 등을 다이내믹하게 구현해 줄 수 있다.
애스팩트 또는 어드바이저
애스팩트(aspect)는 포인트컷(어디에서)과 어드바이스(무엇을 할 것인지)를 합쳐놓은 것을 말한다. 필요에 따라서 인트로덕션도포함할 수 있다. AspectJ와 같은 자바 언어를 확장한 AOP에서는 마치 자바의 클래스처럼 애스팩트를 코드로 작성할 수있다. AOP 툴의 종류에 따라서 어드바이스와 포인트컷을 각각 일반 자바 클래스로 작성하고 이를 결합한 어드바이저 클래스를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