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re The Streets Have No Name

javascript [필수] -(8) 본문

Developement/Web

javascript [필수] -(8)

highheat 2006. 4. 14. 15:11
  • Date 객체

    Date 객체의 메소드
    메 소 드 설 명
    getDate()
    getUTCDate()
    setDate()
    setUTCDate()
    Date 객체의 날짜를 설정하거나 리턴
    getDay()
    getUTCDay()
    Date 객체의 한 주의 날짜를 설정하거나 리턴
    getHours()
    getUTCHours()
    setHours()
    setUTCHours()
    Date 객체의 시간를 설정하거나 리턴
    getMilliseconds()
    getUTCMilliseconds()
    setMilliseconds()
    setUTCMilliseconds()
    Date 객체의 밀리초 값을 설정하거나 리턴
    getMinutes()
    getUTCMinutes()
    setMinutes()
    setUTCMinutes()
    Date 객체의 분을 설정하거나 리턴
    getMonth()
    getUTCMonth()
    setMonth()
    setUTCMonth()
    Date 객체의 달을 설정하거나 리턴
    getSeconds()
    getUTCSeconds()
    setSeconds()
    setUTCSeconds()
    Date 객체의 초를 설정하거나 리턴
    getTime()
    getUTCTime()
    Date 객체의 시간을 설정하거나 리턴
    getTimeZoneOffset() Date 객체의 시간대 오프셋(분)을 리턴
    getYear()
    getFullYear()
    getUTCFullYear()
    setYear()
    setFullYear()
    setUTCFullYear()
    Date 객체의 연도를 리턴하거나 설정한다. 완전한 연도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4자리 연도 값을 사용한다.
    toGMTString() 날짜를 Internet GMT(Greenwich Mean Time) 포맷의 스트링으로 변환
    toLocaleString() 날짜를 로케일(locale)포맷의 스트링으로 변환. 로케일 포맷이란 사용자가 위치해 있는 지형적 위치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포맷 의미
    toString() Date 객체의 스트링 값을 리턴
    valueOf() 1970년 1월 1일 자정 이후의 밀리초 값 리턴
    toUTCString() UTC에서 시간을 나타내는 스트링 값을 리턴

    Date 생성자
    생 성 자 설 명
    Date() 현재 날짜와 시간으로 Date 인스턴스 만듬
    Date(dateString) dateString 파라미터에 지정되어 있는 날짜로, Date 인스턴스를 만든다. dateString의 포맷은 "월,일,연도,시:분:초"
    Date(milliseconds) 1970년 1월 1일 자정 이후 지정된 밀리초 값으로 Date 인스턴스를 만든다.
    Date(year,month,
    day,hours,minutes,
    seconds,milliseconds)
    년,월,일,시,분,초,밀리초 정수에 따라 지정된 날짜로 Date 인스턴스를 만든다. 연도와 월 파라미터는 제공되어야 하고 다른 나머지 파라미터가 포함되면 앞에 오는 모든 파라미터가 제공되어야 한다.


    Function 객체

    • 함수를 객체처럼 액세스 가능하고, 이 객체는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동안에 함수를 동적으로 만들고 호출할 때 사용
    • Function 객체는 함수의 파라미터와 본문을 Function() 생성자에 제공하면 된다.
      variable=new Function("p1","p2", ... ,"pn","body")
    • Function 객체 프로퍼티
      • length : 함수에 대해 정의된 파라미터의 숫자 식별
      • prototype : 모든 객체 유형이 지원하는 프로퍼티로 객체 유형에 대해 추가적인 프로퍼티 및 메소드 정의 가능
      • arguments : 호출시 함수에 전달되는 인자를 가리키는 배열
      • caller : 특정 함수를 호출한 함수를 가리킴
    • Function 객체의 메소드
      • toString() : 함수의 스트링 형태 리턴
      • valueOf() : 함수 자체 리턴


    Global 객체

    • new Global() 을 통해서 명시적으로 만들거나, 참조할 수 없다. 대신 해당 프로퍼티와 메소드가 전역 변수와 함수로 직접 참조됨
    • Global 객체의 프로퍼티
      • Nan : 숫자가 아니라는 의미
      • Infinity : 양수 무한대 값 의미
    • Global 객체의 메소드
      • escape(string) : string을 새로운 스트링으로 변환
      • eval(x) : 표현식 x의 값을 계산하고 리턴
      • inFinite(number) : number가 유한하면 true를 리턴하고, 무한하면 false를 리턴
      • inNaN(number) : number가 숫자가 아니면 true를 리턴하고, 숫자이면 false를 리턴
      • parseFloat(string) : string을 부동 소수 값으로 파싱
      • parseInt(string,radix) : string을 밑이 radix인 정수로 파싱
      • unescape(string) : escape()에 들어 있는 스트링을 원래의 값으로 되돌린다.


    Math 객체

    • 수학적 상수와 함수의 표준 라이브러리 제공
    • Math의 특수 인스턴스는 Math가 내장 객체이고 객체 유형이 아니기 때문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Math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 명
    E Euler의 상수. 이것은 계산을 하는 어디에서나 발견할 수 있으며 자연대수의 기초
    LN2 2의 자연대수. 이것은 자연대수와 밑이 2인 대수 사이의 전환에 사용되는 간단한 상수
    LN10 10의 자연대수. LN2와 마찬가지로 대수 변환에 사용
    LOG2E 밑이 2인 E의 대수. 이것은 밑이 10인 대수를 밑이 E인 대수로 변환시 사용
    PI 원의 원주 대 지름의 비율
    SQRT1_2 1/2의 제곱근은 많은 삼각법 계산에서 사용
    SQRT2 2의 제곱근은 대수식에서 흔히 사용

    Math 메소드
    메 소 드 설 명
    abs(x) x의 절대값 리턴
    acos(x) x의 아크 코사인값 라디안으로 리턴
    asin(x) x의 아크 사인값 라디안으로 리턴
    atan(x) x의 아크 탄젠트 값을 라디안으로 리턴
    atan2(x,y) (x,y)에 해당하는 극좌표의 각도를 리턴
    ceil(x) x보다 크거나 작은 최소 정수값 리턴
    cos(x) x의 코사인 값 리턴
    exp(x) eX를 리턴
    floor(x) x보다 작거나 같은 최대 정수값 리턴
    log(x) x의 자연대수 리턴
    max(x,y) x, y 중 큰 값 리턴
    min(x,y) x, y 중 작은 값 리턴
    pow(x,y) xy를 리턴
    random() 0과 1사이의 임의의 숫자 리턴
    round(x) x의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되는 값 리턴
    sin(x) x의 사인값 리턴
    sqrt(x) x의 제곱근 리턴
    tan(x) x의 탄젠트 값 리턴


    Number 객체

    • Number 객체 유형을 사용하면 숫자를 객체로 다룰 수 있다.
    • Number 객체의 프로퍼티
      • MAX_VALUE : 숫자는 가능한 최대 수치값
      • MIN_VALUE : 숫자는 가능한 최소 수치값
      • NaN : 숫자가 아니다
      • NEGATIVE_INFINITY : 숫자가 음수 무한대 값
      • POSITIVE_INFINITY : 숫자가 양수 무한대 값
      • prototype : 모든 객체 유형이 지원
    • Number 객체의 메소드
      • toString(radix) : 밑이 radix인 숫자를 나타내는 스트링 리턴
      • valueOf() : Number 객체의 수치값 리턴


    Object 객체

    • Object 객체는 다른 모든 객체들이 파생되어 나가는 기반 객체로 이것의 프로퍼티와 메소드는 다른 객체 유형들에서 사용 가능
    • Object 객체의 프로퍼티
      • prototype : 모든 객체 유형이 지원
      • constructor : 객체 생성자의 이름 식별
    • Object 객체의 메소드
      • toString() : 객체를 스트링 표현으로 바꾸는 역할
      • valueOf() : 객체와 관련된 경우의 원시값(숫자,스트링,부울값)을 리턴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객체 자체를 리턴


    String 객체

    • 스트링을 객체로 액세스 가능
    • String 객체의 프로퍼티
      • length : 문자에서 스트링의 길이 알아내는 역할
      • prototype : 모든 객체 유형이 지원
    String 메소드
    메 소 드 설 명
    charAt(index) 메소드가 적용되는 스트링의 지정된 인덱스에 있는 문자로 구성된 스트링을 리턴
    charCodeAt(index) 지정된 인덱스의 문자의 Unicode 인코딩 리턴
    fromCharCode(codes) 문자 코드의 컴마로 구분된 시퀀스에서 스트링 만듬
    indexOf(pattern) 스트링안에 들어있는 pattern 파라미터가 지정한 첫 번째 스트링의 인덱스 리턴, 패턴이 스트링 안에 들어있지 않으면 -1 리턴
    indexOf(pattern,startIndex) startIndex가 지정한 위치에서 검색을 시작하는 것을 제외하면 indexOf(pattern) 메소드와 같다.
    lastIndexOf(pattern) 스트링에 들어 있는 pattern 파라미터가 지정한 마지막 스트링의 인덱스 리턴, 패턴이 스트링 안에 들어있지 않으면 -1 리턴
    lastIndexOf(pattern,startIndex) startIndex가 지정한 위치에서 검색을 시작하는 것을 제외하면 lastIndexOf(pattern)과 같다.
    splitSeparator() 하나의 스트링을 분리자를 기반으로 하여 서브스트링의 배열로 분리
    substring(startIndex) startIndex에서 시작하는 스트링의 서브스트링을 리턴
    substring(startIndex,endIndex) startIndex에서 시작하고, endIndex에서 끝나는 스트링의 서브스트링을 리턴
    toLowerCase() 소문자로 변환된 스트링의 복사본 리턴
    toString() 객체의 스트링 값을 리턴
    toUpperCase() 대문자로 변환된 스트링의 복사본 리턴
    valueOf() 객체의 스트링 값을 리턴
  •